에어컨 셀프 자가 점검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시작되는 여름을 대비해서 에어컨에 대한 안전 점검이 필요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에어컨 제조사와 함께 '에어컨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바로 캠페인 기간동안 무상으로 출장 및 점검을 해주게 되는데요.
그전에 미리 셀프 자가 점검을 통해 이상이 발생할 경우 각 제조사별로 점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부터 안전하게 에어컨을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점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원 확인하기
에어컨 전원 코드는 반드시 멀티탭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에어컨 전용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 전용 차단기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 합니다.
에어컨 리모컨 점검하기
리모컨 건전지가 방전되어 있을 수 있으니 그때는 새로운 건전지로 교체하셔서 작동이 잘되는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건전지 부분에 누액이 발생했는지 확인하시고 건전지 접지 부분도 잘 확인하여 줍니다.
필터등 청소 및 청결 점검
필터는 종류 및 용도에 따라 각 제조사 별로 문의하여 청소를 하거나 교체 시기인 경우는 교체를 하셔야 합니다.
시험 가동으로 냉방 성능 점검
에어컨을 냉방 모드로 설정하여 18도씨로 설정하여 냉방 가동을 해봅니다.
시원하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는 가스 충전이 필요하거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점검을 받도록 합니다.
배수호수 누수 점검하기
배수 호수가 중간에 꺽이는 부분이나 이물등으로 인하여 막힌 곳이 없는지 체크해봅니다.
배수는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향하게 되어 있는지도 점검해 줍니다.
실외기 및 주변 통풍 확인하기
실외기 주변은 항상 깨끗하게 치워줍니다.
실외기를 통해 더운 바람이 외부로 배출 되니 통풍이 가능하도록 공간을 확보해 줍니다.
그리고 실외기 주변에는 탈 수 있는 화재의 위험이 있는 것들은 치워주셔야 합니다.
문제가 발생시 각 제조사별 엔지니어를 통해 점검을 받도록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나 각 제조사별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